저작권 라이선스 유형 5가지

 

 

저작권 라이선스 유형 5가지

<저작권 라이선스 유형 5가지>

저작권 라이선스는 저작권 소유자가 작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사용, 복제, 배포 등을 허용하거나 제한하는 규정과 규칙의 집합입니다. 이러한 라이선스는 원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어떤 조건 아래에서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.

라이선스의 종류는 다양하며,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설정될 수 있습니다. 일부 라이선스는 다른 사람들에게 특정 조건 아래에서 자유롭게 작품을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합니다. 이러한 라이선스를 ‘열린 저작권 라이선스’라고도 합니다. 대표적인 예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가 있습니다.

반면에 일부 라이선스는 작품의 사용을 제한하거나 상업적 이용을 허용하지 않는 등의 규정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라이선스는 보다 보수적인 입장에서 작품을 보호하고자 하는 의도로 설정될 수 있습니다.

저작권 라이선스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며, 작품을 사용하거나 배포할 때 해당 라이선스의 조건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따라서 작품을 사용하려는 사람들은 해당 작품의 라이선스를 꼼꼼히 확인하고, 라이선스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저작자표시 (Attribution) 저작권 라이선스

이 라이선스는 작품을 사용할 때 원작자를 명시해야 하는 것을 요구합니다. 작품을 수정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허용될 수 있으나, 원작자를 명시해야 합니다. 대표적으로 Creative Commons의 “저작자표시” 라이선스가 있습니다.

 

저작자표시-동일조건변경허락 (Attribution-ShareAlike) 라이선

이 라이선스는 작품을 사용하거나 변형할 때 원작자를 명시하고, 파생 작품도 동일한 라이선스 조건으로 공유해야 하는 것을 요구합니다. 이로써 파생 작품도 동일한 공개 저작권으로 보호받게 됩니다.

저작자표시-비영리 (Attribution-NonCommercial) 라이선스

이 라이선스는 작품의 이용을 상업적 목적으로는 허용하지 않는 것을 요구합니다.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허용되나, 상업적 이용은 제한됩니다.

 

저작자표시-비영리-동일조건변경허락 (Attribution-NonCommercial-ShareAlike) 라이선스

이 라이선스는 비영리로 사용하며 파생 작품도 동일한 라이선스로 공유해야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저작자표시-변경금지 (Attribution-NoDerivatives) 라이선스

: 이 라이선스는 원작자를 명시하고 원본 작품을 변경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요구합니다. 상업적인 이용도 가능하지만, 원본 작품을 변경하거나 파생 작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.

 

원문링크 : 저작권 침해 10가지 유형

 

이외에도 다양한 저작권 라이선스가 존재하며, 각 라이선스의 조건을 잘 이해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라이선스에 따라 다른 권리와 의무가 있으므로, 라이선스를 사용할 때에는 원작자의 의도와 라이선스 조건을 준수해야 합니다.

저작권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?

한국저작권 위원회 바로가기

Leave a Comment